극장에서 만나는 예술 다큐멘터리 영화

[아트온시네마] 홈페이지에서 자세한 정보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보티첼리
감독: 마르코 피아니자니

르네상스의 상징, 천재화가 보티첼리. 메디치 가문의 후원과 의뢰를 받아 활동하던 시기부터 앤디 워홀, 제프 쿤스 등 현대 예술가들에 미친 영향까지 흥미로운 구성과 평론가들의 완벽한 해설.

라파엘로
감독: 루카 비오토(Luca Viotto)

37세의 나이에 세상을 떠난 천재화가 라파엘로! 레오나르도 다 빈치, 미켈란젤로와 함께 르네상스 3대 화가로 손꼽히는 라파엘로의 회화 세계를 조명한다. 라파엘로 서거 500주년을 기념해 제작된 이 다큐멘터리는 바티칸 박물관의 “라파엘로 방”과 일반인에게 공개되지 않았던 “바티칸 로지아”에 대한 독점 촬영을 포함하여 총 70개의 작품이 선보인다.

피렌체와 우피치 미술관
감독: 루카 비오토(Luca Viotto)

세계에서 가장 많은 미술품을 소장하고 있는 우피치 미술관에 대한 다큐멘터리. 이탈리아 메디치 가문이 기증한 이 미술관의 탄생과 주요 회화와 조각 작품들을 소개합니다.

제프쿤스
감독: 파피 코르시카토

우리 시대 가장 논란의 중심에 있는 예술가. 제프 쿤스만의 은밀한 세계로의 경이로운 여행이 될 이 작품은 최근 30년간 가장 영향력 있고, 대중적인 ‘제프 쿤스’라는 브랜드 뒤에 존재하는 이면의 세계를 보여줍니다.

뭉크
감독: 미켈레 말리

5살 때 결핵으로 어머니와 형제를 잃은 뭉크. ’절규’로 유명한 뭉크는 앤디 워홀과 잉마르 베리만 등 많은 후대 예술가들에게 영향을 미친 화가이다. 삶에서 느끼는 감정을 작품의 주제로 삼아 세계적 표현주의 작가로 성장한 뭉크에 대한 새로운 조명으로 제작된 명품 다큐멘터리.

티치아노
감독: 라우라 키오쏘네, 줄리오 보아토

독창적인 색채와 인물의 개성을 포착하는 탁월한 능력으로 교황과 황제들을 사로잡은 티치아노! 당대 유럽 최고의 부호와 권력자들이 찾는 화가 티치아노는 세기의 예술가들에게 많은 영감을 준 화가로 “예술은 자연보다 강력하다”는 자신의 좌우명처럼 동시대인들을 압도할 것입니다.

프리다
감독: 조반니 트로일로

혁명적인 예술가! 팝의 아이콘! 모든 여성의 상징! 세계적 예술가 프리다 칼로의 파란만장한 생애 그린 <프리다. 삶이여 영원하라>는 멕시코의 심장부로 프리다를 찾아 떠나는 여정으로 그녀와의 독점 인터뷰, 당시의 문서를 통한 회상적인 재구성을 통해 가장 유명한 자화상을 포함한 프리다의 작품들을 소개합니다.

보로미니와 베르니니
감독: 조반니 트로일로

바로크 시대, 건축에 새로운 생명을 불어넣은 두 천재 건축가, 보로미니와 베르니니. 그들은 왜 치열한 경쟁자가 되었나? 모든 시대를 걸쳐 가장 유명한 예술적인 경쟁자로 꼽히는 프란체스코 보로미니와 잔 로렌초 베르니니 사이의 일화 뿐만 아니라 자신과 끊임없이 경쟁했던 보로미니에 대한 이야기를 다루었습니다.

대성당들
감독:

전 세계 여행자들이 가장 많이 방문하는 곳인 로마의 4대 대성당. 성 베드로 대성당, 라테라노 성 요한 대성당, 산타 마리아 마조레 대성당, 성 밖 성 바오로 대성당! 그 찬란한 건축 역사와 세계적 예술작품을 조명하고, 세계적인 전문가들의 해설과 영상미가 돋보이는 최고의 다큐멘터리입니다.

카라바조
감독: 헤수스 가르세스 람베르트

바로크 미술의 창시자, 카라바조의 걸작들을 통해 떠나는 이 천재 작가의 영혼으로의 경이로운 여행. 카라바조의 걸작들에 반영되어 있는 ‘빛과 그림자’, ‘대조와 모순’, ‘천재성과 절제’로 특징지어지는 그의 존재가 첨단 영상 기술을 통해 재현된다. 밀라노, 피렌체, 로마, 나폴리, 말타 등 5개 도시에 흩어진 40점 이상의 걸작들을 스크린에서 만날 수 있는 기회. 60개국 이상에 개봉되어 관객들과 비평가들의 찬사를 받은 흥행작.

프라도
감독: 발레리아 파리지

전 세계 미술관들이 질투하는 미술관, 제레미 아이언스와 함께하는 스페인 마드리드의 프라도 미술관 탐방! 8천 점의 걸작들과 각각의 작품 뒤에 숨겨진 이야기까지. 스페인과 유럽 예술의 역사를 한눈에 볼 수 있는 위대한 미술관이자 유럽 미술사의 보고! 죽기 전에 꼭 가봐야 하는 미술관을 소개합니다.

예르미타시
감독: 미켈레 말리

세계에서 가장 사랑받는 미술관이자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 도시, 상트페테르부르크로 떠나는 시네마틱 여정! 이탈리아 국민배우 '토니 세르빌로'의 멋진 해설과 레오나르도 다빈치, 렘브란트, 카라바조 등 지구상 어떤 도시와 미술관에도 없는 가치를 가지고 있는 예르미타시 미술관의 모든 것이 담긴 세기의 걸작 퍼레이드!

아카데미아 카라라

감독: 다비데 페라리오

초상화 미술품에 특별히 집중하는 인상적인 컬렉션, 아카데미아 카라라(Accademia Carrara)는 오랜 시간 동안 일반 관객들에게는 닫혀진 이탈리아의 보물이다. 이 미술관에는 라파엘로, 만테냐, 벨리니, 보티첼리를 비롯한 15세기부터 19세기까지의 화가들의 그림이 600편 이상 소장되어있다. 이 영화는 세계적 명성의 다비데 페라리오 감독의 시선을 미술관의 재개관을 앞두고 미술품의 복원 과정과 이 미술관이 소장하고 있는 주요 미술품을 신선하고 흥미롭게 담아낸다.

모네
감독: 조반니 트로일로

로스 킹(Ross King)의 베스트셀러 “광란의 매혹: 클로드 모네와 수련 그림(Mad Enchantment: Claude Monet and the Painting of the Water Lilies)”을 나침반 삼아 떠나는 인상주의를 대표하는 천재의 걸작들과 그의 집착들을 짚어보는 예술 여행. 르 아브르에서 파리까지, 센 강을 거슬러 아르장퇴유, 푸아시, 베흐퇴유, 지베르니 그리고 파리에서 끝나는 여행. 모네의 걸작들을 전시하는 미술관들에 대한 투어: 오랑제리 미술관, 마모탄 미술관, 오르세 미술관, 그리고 마침내 모네의 집과 정원에서 끝나는 모네의 걸작들을 전시하는 미술관들에 대한 투어.

반 고흐
감독: 조반니 피스칼리아

반 고흐 그림의 최대 컬렉터의 눈으로 본 반 고흐의 천재성에 대한 새로운 밀접 조명. 크뢸러 뮐러 미술관(Kröller-Müller Museum)의 가치를 매길 수 없는 예술 소장품들과 자연주의적이고 건축적인 아름다움을 보여주는 동시에 반 고흐 그림의 최대 컬렉터이자 이 미술관의 설립자인 헬렌 크뢸러 뮐러(Helene Kröller-Müller)의 이야기를 들려주는 다큐멘터리. 네덜란드 오테를로에 있는 크뢸러 뮐러 미술관이 소장하고 있는 반 고흐가 그림 40편의 회화와 85편의 드로잉을 소개한다.

고갱
감독: 클라우디오 폴리

고갱이 보았고 그 광경을 그렸던 타히티와 마르키즈 제도에서부터 그의 위대한 걸작들이 지금 보관되어 있는 뉴욕의 메트로폴리탄 미술관, 시카고의 아트 인스티튜트, 워싱톤의 국립미술관, 보스턴의 순수미술박물관에 이르기까지 고갱의 발자취를 따라간다. 반란과 다른 세계에 대한 갈망으로 점철되는 고갱은 모든 사람에게 버림을 받고 히바오아 섬의 외딴 마을에서 매독으로 죽는다.

클림트와 쉴레

감독: 미켈레 말리

예술, 문학, 음악 분야에서 새로운 아이디어들이 샘 솟아오르고, 프로이트가 무의식의 세계를 발견하고, 여성들이 그들의 독립을 주장하기 시작하던 역사상 아주 특별한 시대에 대한 다큐멘터리. 이 다큐멘터리 영화는 우리를 비엔나의 알베르티나 미술관, 벨베데레 미술관, 예술사 박물관, 레오폴드 미술관의 놀라운 전시로 안내한다.

비운의 모딜리아니

감독: 발레리아 파리지

이탈리아 토스카나 지방 리보르노에서 태어나서 짧고 고통스러운 삶을 산 아메데오 모딜리아니(1882~1920)의 예술 인생을 그의 법적인 부인이었던 잔 에뷔테른의 관접에서 서술한 다큐멘터리. 잔 에뷔테른은 안나 아흐마토바(러시아 출신의 시인)와 베아트리체 헤이스팅스(영국 출신의 기자)와 더불어 모딜리아니 회화의 아이콘이 된 고대 그리스 로마의 ‘여인상 기둥’과 거의 흡사한 얼굴 초상화의 주인공이었다. 워싱턴 국립미술관과 파리의 주요 미술관과 아트 컬렉션, 이탈리아 리보르노 시립미술관의 전시 등 세계 도처에 있는 모딜리아니의 수많은 다양한 작품들을 통해 이 비운의 예술가의 삶을 보여준다.

틴토레토. 베네치아에서의 반란

감독: 주세페 도밍고 로마노

“레미제라블”,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의 헬레나 본햄 카터의 내레이션, “영국식 정원 살인 사건”의 피터 그리너웨이 감독 특별 출연. 이탈리아 르네상스의 대미를 장식하는 위대한 예술가의 탄생 500주년을 축하하는 영화사적 기념비 틴토레토, 티치아노, 베로네제를 비롯한 16세기 베네치아를 대표하는 예술가들 사이의 경쟁을 파헤치는 다큐멘터리. 이 다큐멘터리를 통해 흑사병이 베네치아와 베네치아의 예술에 얼마나 큰 영향을 끼쳤는지 발견하게 된다. 틴토레토의 작품들을 통한 베네치아인들의 삶과 예술로의 여행.

페루지노. 영원한 르네상스

감독: 조반니 피스칼리아

불멸의 아름다움을 가진 작품들을 창조하면서 라파엘로와 같은 위대한 미술가들에게 영감을 준 한 예술가에 대한 헌정. 피에트로 페루지노(1446~1523)의 예술은 두 개의 세계에 걸쳐있다. 한 세계는 피에로 델라 프란체스카의 건축이고, 다른 한 세계는 경건한 회화이다. 페루지노는 자신의 회화에서 인간과 자연, 현실과 이성 사이의 완벽한 균형을 이루었다. 그는 독자적인 화법과 도상학을 발명했고 그가 그린 마돈나를 통해 여성적 아름다움의 새로운 이상을 전파했다. 바티칸 시스티나 경당의 프레스코화에서부터 움브리아 국립미술관에 있는 그에게 전적으로 헌정된 두 개의 방에 이르기까지 이탈리아에 있는 그의 위대한 걸작들을 발견하기 위한 여정.

피카소. 파리에서의 반란 

감독:

예술가, 남자, 연인, 무정부주의자, 낯선 사람, 혁명가. 파블로 피카소 사후 50주년을 기념하여 만든 이 특집 다큐멘터리는 이 20세기의 가장 놀라운 예술가에 대한 새로운 해석을 공개한다. 이 영화는 종종 가면 뒤에 숨겨져 일반인들이 알지 못하는 피카소의 모순적 성격을 탐구하며, 그의 관대함과 전제주의, 그의 햇살과 그림자를 탐구한다. 모순, 관용, 외국인 혐오로 가득 찬 그의 시대의 역설적인 파리를 배경으로 피카소의 성격의 이중적 본질을 탐구하며, 파리에서 '외계인'이라는 지위, 몽마르트르에서 무정부주의자들 사이에서 무정부주의자로서의 역할, 자신의 작품에 대한 '퀴어'적 시선을 포함하여 화가의 잘 알려지지 않은 측면을 공개한다. 피카소 미술관에 소장 중인 편지들과 다양한 책의 낭독과 함께 이 영화는 미술 평론가, 큐레이터, 지식인, 예술가와의 인터뷰를 포함하며 피카소의 정신에 대한 독특한 관점을 제공한다.

앤디 워홀. 아메리칸 드림

감독:

앤디 워홀의 수수께끼 같은 페르소나와 그의 뿌리 깊은 가족적 유대감을 탐구하는 이 다큐멘터리는 이 상징적인 예술가의 삶과 영감의 보이지 않는 측면을 드러낸다. 슬로바키아에서의 이 예술가의 뿌리부터 뉴욕시에서의 변화의 세월까지 그와 그의 가족과 가까이 지냈던 이웃, 친지, 친구, 동료와의 허심탄회한 인터뷰와 정확한 자료 인용을 통해 관객들은 워홀의 예술 세계로 이끌린다. 이 영화는 미공개 자료와 새로운 관점을 통해 앤디 워홀의 성찰적 성향과 예술과 문화에 미친 그의 깊은 영향에 대해 새로운 조명을 한다.

숨겨진 인상파 화가들

감독:

처음으로 공개되는 50점의 숨겨진 걸작들. 로마의 보나파르테 궁에 전시된 에두아르 마네, 귀스타브 카유보트, 오귀스트 르누아르, 클로드 모네, 폴 세잔, 폴 시냐크, 알프레드 시슬리, 베르트 모리조가 그린 50점의 그림을 통해 인상파 운동이 일으킨 예술 혁명을 발견하는 영화 여행. 인상파는 세상을 어떻게 보았을까? 비평가와 대중에게 거부당하던 그들이 어떻게 단 몇 년 만에 전세계에서 가장 사랑받는 예술 작품이 되었을까? 이 전시의 두 큐레이터인 클레어 뒤랑-뤼엘(인상파의 가장 중요한 미술상인 폴 뒤랑-뤼엘의 증손녀)과 마리안 마티외가 복잡하고 흥미로운 길을 따라 관객을 안내한다.

움베르토 에코. 세계의 도서관

감독:

움베르토 에코의 개인 도서관은 50,000권 이상의 현대 도서와 1,500권의 희귀 및 고대 서적을 보유하고 있는 그 자체로 하나의 세계이다. 다비데 페라리오 감독은 2015년 베네치아 비엔날레에서의 비디오 설치 작업을 위해 움베르토 에코와 함께 촬영했던 영상을 바탕으로 기존의 아카이브 영상과 에코 사후 유가족의 적극적인 협력 덕분에 그의 개인 도서관에 접근하여 촬영한 새로운 영상을 더하여 이 다큐멘터리를 완성한다. 그 결과, 그동안 외부에 공개되지 않았던 에코의 ‘특별한 공간’을 보여줄 뿐 아니라, 에코 자신이 정의한 '세계의 기억'으로서의 도서관의 의미를 충실히 전달하는 이 다큐멘터리가 탄생하게 된다. 2022년 로마영화제 특별상영작(Festa del Cinema di Roma 2022, Special Screening)

이사벨라 두크로트 언리미티드

감독:

본명은 안토니아 모스카(Antonia Mosca)인 이사벨라 두크로트(Isabella Ducrot)가 55세의 나이에 시각 예술가가 되기로 결심했을 때, 지금 93세인 그녀 자신조차도 자신이 현재 세계적인 갤러리들의 구애를 받고 있는 시각 예술가가 되리라고는 상상조차 못했을 것입니다. 이 다큐멘터리는 최근 2년 동안 예술가로서의 그녀의 국제적 성공과 개인적인 삶을 지켜보고 카메라에 담고 있으며 독학으로 예술을 득하고 아웃사이더임에도 불구하고 정상에 오른 한 예술가의 초상 그 이상입니다. 20세기를 온전히 관통한 후 <진정 행복한 삶은 예순부터 시작된다!>고 밝히며 여전히 우리와 동시대를 살고 있는 한 여성의 삶을 깊이 살펴보는 작품입니다. 우리는 그녀의 말과 행동에 경탄할 수 밖에 없으며 그녀의 말을 믿을 수 밖에 없습니다. 2024 베네치아 영화제 Official Selection

수입/배급
수입/배급

[일미디어]는 대한민국의 영화 배급사로

주로 고전 이탈리아 영화를 수입, 배급합니다 


주요 필모그래피


1960. 달콤한 인생

1964. 붉은 사막

1964. 마태오 복음서[2]

1968. 사진

1970. 순응주의자

1970. 해바라기

1974. 첫사랑

1974. 지하도

1975. 스태프

1980. 평화와 평온

1981. 어느 짧은 근무일

1982. 여성의 정체

1988. 거룩한 술꾼의 전설

1989. 데칼로그



서울시 종로구 새문안로3길 23 경희궁의 아침 4단지 1208호

T. +82.2.720.7988